우리가 몰랐던 삼국시대 이야기 1. 정말 삼국시대였을까?

우리가 몰랐던 삼국시대 이야기 1. 정말 삼국시대였을까?

우리가 몰랐던 삼국시대 이야기 1. 정말 삼국시대였을까?

Blog Article


그의 활솜씨는 지금의 전북 남원 지역인 황산전투에서 극적으로 드러났다. 그는 얼굴까지 갑옷으로 가려서 화살을 맞출만한 틈이 없었다. 이성계가 활로 투구 꼭지를 쏘아 적중시키자 투구가 떨어졌다.


또한 고려에서 소비하는 해외의 산물은 대개  지배층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치품에 국한되었다. 이 때문에 고려에는 대규모 선단을 운영할  정도의 상업자본이 형성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 송나라에서는 재정안을  타개하는 방편으로 대외무역을 장려하였으며, 상업자본도 급속히 성장하였다. 조선술이 뛰어난데다 나침반의 발명  등으로 항해술 또한 획기적으로  발전하였다.


그 후 평성인 국내성으로 옮겼다가, 427년 평양으로 다시 천도 했다. 전성기인 광개토태왕때에는 개마무사를 운영하며 영토를 넓혔다. 또한 고구려는 북위와 경쟁하면서 불교와 한자를 수용하고 왕권의 기틀을 잡았다.


정규군이 아닌 주민들이 자위적으로 항전하여 대륙을 헤집고  다니던 몽장 살리타이를 죽이고 나라를 구했다는 점에서 크게 기록되어야 할 것이다. 이 때 처인성 안에서는  주민들 모두가 필사적으로 대항하겠다는 결의를 다지고 있었다. 여기서 구심점으로  활약한 사람이 바로 승려 김윤후였다. 그를 중심으로 단결한 주민들은 몽고군의 공격에 대해  응사하기 시작하였고, 필사적인 전투가 한창일 때 맞은편  언덕위에서 부하들을 독려하고 있던 살리타이가 느닷없이 말에서 굴러 떨어졌다. 사령관이 어이없게도 쓰러져 버둥거리자  몽고의 기마부대는 더 이상 싸울 수가  없었다. 총사령관이 죽을 경우 전투를 중단하는 것이  몽고의 관습이었다.


동양 고대의 대표적 성군이라는 탕 임금이나 주나라의 무왕을 이상군주로 제시하였다. 혈연으로만 보증되는 군주상에 만족하지 않고 천명과 인심에 순응하는 군주상을 원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은 명분에 맞는 정통의 군주를 원하게 되고 이에 어긋난다면 이를 정정하고 바꿔야만 했다. 그래서 유교의 명분론과 춘추대의에 비춰볼 때 우왕이 왕이 아니라고 주장하였고, 따라서 명분에 맞지 않은 우왕과 그의 아들로 왕위에 오른 창왕을 물러나게했다. 나아가 명분에 맞는 군주의 즉위와 새로운 군신 관계를 도모하였다.


그리고 쓰시마에 끌려갔던 포로 100여 명도 귀환시킵니다. 고려시대 말기 왜구의 침략 규모는 1번 침략할 때 배로 20척~500척 정도 되었습니다. 많이 침략할 때는 10,000여 명이 고려를 약탈한 것입니다.


조선은 건국 이래 명나라에 계속적으로 관복을 요구했기에 태종 3년에는 왕과 왕비의 복식이 정해지고[4] 조선 태종 16년에 신하들의 관복이 제정되었다. 세종 16년에는 조복과 공복 등에 대한 관복의 기틀이 마련된다. 후에 단종 2년 흉배가 제정되었다.[5] 내시들도 마찬가지로 흉배가 있는 관복을 입었는데, 이는 내시 '김새신'의 초상화, 그리고 구한 말 엘리자베스 키스가 그린 '내시'의 그림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최영은 고려의 정통 귀족 가문의 후예였고, 권문 세족과 깊이 연관된 친원파였다. 이성계와 비교되던 최영은 유서 깊은 가문 출신으로 그 딸은 무진피화 이후 우왕의 왕비가 되었다.


왕위계승서열 첫 번째인 원자(예종과 안순왕후의 아들)는 3살로 나이가 너무 어리다는 이유로 제외되었고, 계승서열 두 번째인 의경세자의 장자 월산군은 병약하다는 이유로 후계자에서 제외되었다. 이후 원자는 제안대군으로 봉해졌으며, 평원대군 (세종과 소헌왕후의 일곱번째 아들)의 후사로 입적되었다. 헤이안 시대에 중국의 춘화를 수입해서 보기 시작했는데 이후 '우키요에' 라는 일본만의 독특한 춘화를 만들기에 이르렀죠. 조선 후기인 18세기가 되면서 서민문학이 발달하기 시작했고 야한 소설과 함께 춘화 역시 신분을 막론하고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김상태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건축학과 교수 기사제공


이 과정에서 왕권이 약화되고 귀족 세력간 내분이 발생하였으며, 문주왕 때는 해구와 같은 무인 실권자가 등장하여 백제의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고을 길목에 있는 다리를 건너가던 숙종의 눈에 관을 옆에 두고 땅을 파는 한 젊은이가 보였다. ”  아무리 봐도 이상해 보이는 그의 행동에 의아한 숙종이 가서 물어봤다.

인천 op 인천 오피 인천op 인천 오피

Report this page